부모님을 포함한 어른들 세대는 음력 생신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력인 경우에 달력에 표시한 날짜가 매 년 반복되지만 음력인 경우 매 해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간혹 헷갈리고 깜빡할 때가 생기곤 합니다.
사실 이 것은 부모님 생신뿐만은 아니기는 합니다.
매 년 설 연휴와 추석 연휴 날짜가 달라지는 것도 음력 양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양력 음력 뜻과 변하는 이유 그리고 변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음력 양력 뜻 알아보기
음력과 양력은 서로 다른 달력 체계입니다. 음력은 태양력이 아닌 달의 상태를 기준으로 하는 달력입니다. 양력은 태양력을 기준으로 하는 달력입니다.
조금 더 음력 양력 차이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력은 달의 공전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력이고, 양력은 지구의 공전 주기를 기준으로 한 달력입니다.
음력은 한 달이 29일 또는 30일로 되어 있고, 1년은 354일입니다. 양력은 한 달이 28일에서 31일까지 다양하고, 1년은 365일입니다.
음력과 양력의 날짜 차이는 매년 11일 정도입니다. 이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음력에는 윤달이 존재합니다. 윤달은 3년에 한 번씩 봄이나 여름에 들어가고, 윤달이 있는 해는 13개월이 됩니다.
양력에는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우스력이 있습니다. 율리우스력은 기원전 46년에 율리우스 시저가 만든 달력으로, 4년마다 윤년을 두었습니다.
그레고리우스력은 1582년에 그레고리 13세가 개정한 달력으로, 윤년의 조건을 더 정교하게 하여 실제 태양년과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은 그레고리우스력입니다.
음력 양력 변환기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포털 사이트에서는 음력 양력 변환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음력 양력 변환기를 치기만 해도 바로 서비스가 나옵니다.
물론 기념일을 잊지 않고 챙기는 것은 별개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요. 요즘에는 캘린더 앱 등에서도 음력으로 저장하는 서비스들이 있어서 매 년 챙겨야 하는 부모님 생신은 음력 날짜로 하여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