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취준생 필독서! 직무 가이드북

by 매니스 2022. 11. 27.
반응형

취업성공 전략 세우기

어느덧 하반기 공채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상반기 때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취준생들은 마음이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엔 이르다. 자기소개서나 면접 준비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만의 무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경쟁자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만의 무기를 가질 수 있을까? 바로 직무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내가 원하는 직무로의 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해당 업계 동향 및 전망을 파악해야 한다.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야 향후 비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련 기사나 책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훑어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정독하여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현직자 선배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아무래도 직접 경험한 만큼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포부라든지 성장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분명 인사담당자 눈에 띌 것이다.

면접관 사로잡는 입사지원서 작성법

요즘 채용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블라인드 채용이다. 지원자의 스펙보다는 직무 역량 및 잠재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기업들은 인재 선발 시 출신학교나 학점 같은 요소들을 참고하곤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취업준비생들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이력서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일 것이다. 실제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준생 10명 중 8명이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비용 지불 의사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실제 인사담당자들은 서류전형 합격 여부를 결정할 때 무엇을 중요하게 볼까?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쟁력 있는 입사지원서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해당 업계 동향 및 전망을 파악해야 한다.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야 향후 비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련 기사나 책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훑어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정독하여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현직자 선배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아무래도 직접 경험한 만큼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포부라든지 성장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분명 인사담당자 눈에 띌 것이다.

 

회사생활 잘하는 꿀팁

입사 후 처음 일주일간 선배들로부터 들었던 얘기중 공통된 점이 몇가지 있다. 첫째, 절대 지각하지 마라. 둘째, 회식자리에서는 고기 굽는 담당을 맡아라. 셋째, 항상 인사 잘 하고 다녀라. 넷째, 대답은 무조건 크게 해라. 다섯째, 모르는 건 반드시 물어봐라. 여섯째, 전화 받는 태도와 말투에도 신경써라. 일곱째, 퇴근 전 10분 동안 오늘 했던 일 정리해라. 여덟째, 매일 아침 경제신문 읽어라. 아홉째, 명함관리 잘해라. 열번째, 상사나 동료 험담은 절대 하지 마라. 마지막으로 이건 당연한 거지만 출근할 때 정장 입고 와라. 그리고 또 뭐가 있더라?

 

차별화된 강점 만들기

우리는 보통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거나 남들 보다 잘하는 일 또는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을 두고 ‘강점’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강점들은 한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나 사회 전반에서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자신만의 고유한 강점을 가질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나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분야를 찾는 것이다.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견하면 그때부터는 관련 서적도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경쟁력 있는 나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해당 업계 동향 및 전망을 파악해야 한다.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야 향후 비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련 기사나 책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훑어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정독하여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현직자 선배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아무래도 직접 경험한 만큼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포부라든지 성장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분명 인사담당자 눈에 띌 것이다.

 

신입사원 역량강화

프로젝트 기업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회사에서는 3~5년차 사원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교육 및 조직문화 개선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곤 한다. 이때 주로 하는 활동으로는 워크샵 또는 강의 형식으로 구성된 워크숍인데 기존 선배와의 멘토링도 같이 진행된다. 요즘처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활동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그럼 실제로 내가 담당했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먼저 해당 업계 동향 및 전망을 파악해야 한다. 현재 트렌드가 어떤지 알아야 향후 비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관련 기사나 책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수박 겉핥기 식으로 대충 훑어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정독하여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현직자 선배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아무래도 직접 경험한 만큼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입사 후 포부라든지 성장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분명 인사담당자 눈에 띌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