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2012년, 7억 7,500만 달러에 KivaSystems를 인수하면서 AMR에 대한 관심이커진 후 다양한 사업자들이 새로운 기술 기반으로 참여하며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기술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도 다양하게 진화하고있으며, 일부는 RaaS(robot as a service)로기술을 제공하며 다른 기업들은 전통적인 설비판매 모델을 따르고 있다
피킹로봇
피킹 로봇(Adaptive Picking Robot)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변화를 가속시키고, 폭발적으로 증가한 온라인 주문을 보다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낱개 상품 처리에 물류현장에서의고민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오더 처리과정에서 인력 투입이 가장많은 분야를 꼽으라면 피킹 업무가 뽑힐 것이다. 물류센터에는 너무도 다양한 형태의 상품들이 같은 박스에 담겨 옮겨져야 하기 때문에,이를 자동화하는 것은 아직도 어려운 일로 간주되고 있다.
최근까지 가장 발전된 형태의 피킹 스테이션은 GTP(Goods to Person)이다.과거에는 피킹 작업자가 직접 SKU 위치로 이동하여 피킹을 했다면, GTP는 SKU가 자동화설비에 실려 피킹 작업자에게 도달한다. GTP는 피킹 작업자의 동선을 최소화해주긴 하지만, 더 중요한 업무인 피킹을 해주진 못하는 것이다. 피킹을 로봇 기술로 자동화할 수 있다면물류센터의 자동화는 한 단계 더 나아가게 될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로봇이 피킹하는 상황 자체가매우 중요한데, SKU 하나만 있는 상황과 SKU가 복수로 존재하는 상황에서 피킹하는 상황을구분할 필요가 있다. SKU가 단독으로 있을 때 로봇을 이용한 피킹 기술은 많이 발전한 상태이지만, 복수의 SKU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는적어도 시간 당 600회 이상의 피킹을 할 수 있어야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갈 길이 멀어 보이긴 하지만, 최근 급속도로발전한 Visioning 기술과 사물인식을 강화할수 있는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잘 활용하고다양한 형태의 Gripper와 Hand 기술로 사람과거의 유사하거나 더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는Adaptive Picking Robot의 출현도 가능하다.
피킹 로봇 종류 및 특징
피킹 로봇은 'GTP (Good To Person) 일체형피킹 로봇’과 ‘AMR 일체형 피킹 로봇’으로 나눌 수 있다. GTP (Good Person) 일체형 피킹 로봇 : 일반적으로 낱개상품 피킹을 위한 솔루션 중 생산성이 높은 설비인 GTP(Good ToPerson) 워크스테이션과 로봇이 결합하여 무인화(Zero Touch)를 구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람을 대신해 다양한 품목의 최적의 파지및 적재 위치를 계산하기 위한 이미지 인식 및처리 시스템인 3D 비전 시스템과 머신러닝 기반의 지능형 알고리즘은 자율학습을 통해 피킹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고 학습함으로써 추가적인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할 수 있다.최신의 로봇 팔은 폴리백의 티셔츠, 장난감 상자 또는 통조림 식품 등 단단한 포장에서 부드러운 포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품목을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다. AMR 일체형 피킹 로봇 : 물류센터나 오프라인 매장에 AMR의 도입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작업자와 AMR이 협업하는 형태에서 협업 작업자의 역할까지 대체하는 피킹로봇도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치 피킹작업자와 마찬가지로 재고 보관 공간을 돌아다니며 필요한 상품을 찾고 상품을 집어 토트에 넣고 포장 출하 라인으로 가져다주는 역할 등을 수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