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마켓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중고 물건을 판매하는 장이라고 어렴풋이 알고 있는데 플리마켓이 무슨 뜻이고 어떤 의미를 갖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리마켓이란 무엇일까?
플리마켓은 flea(벼룩)과 market(시장)의 합성어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공원 같은 곳에 갖고 나와서 매매 또는 교환 등을 하는 시민운동 중 하나입니다. 원어 그대로 해석하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벼룩시장으로 직역이 됩니다.
플리마켓은 중고물품뿐만 아니라 유통 판로가 부족한 소상공인, 소기업, 문화예술인들이 자신의 작품이나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러한만큼 플리마켓에서는 다양한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옷이나 가구, 장난감, 책, 악세서리 등의 중고물품을 팔 수 있고, 자신이 만든 수공예품이나 음식, 음료, 화장품 등의 창작물을 팔 수 있습니다.
플리마켓에 참여하는 업체나 개인에 따라 판매하는 물건의 종류와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플리마켓을 방문하면 새로운 발견과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리마켓에서 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인기 있는 물건은 플리마켓의 종류나 참여하는 사람들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수공예품이나 창작물, 패션잡화, 악세서리, 화장품 등이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개성이나 취향을 반영한 물건이나 희귀한 물건은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유니크한 상품들이 인기가 있는 것이지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하는 플리마켓이라면 비즈팔찌, 네임택, 풍선다트 등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건도 인기가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인 이상민 씨가 열었던 궁셔리 플리마켓에서는 20년된 퍼코트나 고급 시계 등의 물건이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플리마켓은 문화적인 즐거움과 소비의 다양성을 제공하며, 지역경제와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행사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기획을 하여 참여해보고 싶어하는데요. 플리마켓을 준비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장소 선정이 필요합니다. 플리마켓을 열고자 하는 장소가 공유지인지 사유지인지 확인하고, 임대비용이나 허가 절차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장소의 유동인구나 상권 활성화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장소를 확보합니다.
장소가 확보되면 플리마켓에 입점할 셀러들을 모집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카페, SNS 페이지, 개별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해 셀러 모집 글을 작성하거나, 직접 업체에 연락하여 섭외할 수 있습니다. 셀러들의 상품이 중복되지 않도록 선별하고, 부스의 위치도 적절하게 배치합니다.
누누티비 대체 플랫폼 어디인가?
한창동안 뉴스를 달궜던 이슈 중 누누티비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누누티비 이슈 무엇이었을까? 누누티비는 불법 스트리밍 서비스로 국내외 OTT 플랫폼의 영상을 무단으로 탈취해 제공
ghghghgn.tistory.com
플리마켓에 참여하는 셀러들에게 부담되지 않는 참가 비용을 정하고, 부스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합니다. 셀러들의 상품 특성이나 고객 유형에 따라 자리를 배치하고,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플리마켓 흥행의 관건은 홍보입니다. 열리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홍보방법을 마련합니다. 포스터나 현수막, 전단지 등의 오프라인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SNS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100 장성민 전럭비국대 인스타
전 럭비 국가대표 선수로 알려진 장성민 선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성민은 최근 넷플릭스에서 종영했던 피지컬100이라는 프로그램에 나와서도 인지도를 높였는데요. 어떠한 인물인지 알아
ghghghgn.tistory.com
플리마켓 당일에는 셀러들과 고객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거래를 위해 준비물과 인력을 배치합니다. 계산대, 포장재, 가격표, 영수증 등의 필요한 물품과 안내자, 진행자, 보안요원 등의 필요한 인력을 확보합니다. 플리마켓의 분위기를 높일 수 있는 음악이나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